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나필락시스 증상 12가지/치료법

by meerkat123 2023. 11. 16.

아나필락시스라고도 알려진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이는 빠르게 발생하며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겐에 노출되면 촉발됩니다. 알레르겐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위협이 되지 않더라도 면역체계가 해로운 것으로 식별하는 물질입니다.

아나필락시스를 유발할 수 있는 일반적인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는 특정 음식(견과류, 조개류, 계란 등), 곤충에 쏘이거나 물린 상처, 약물(특히 항생제 및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라텍스 등이 있습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므로 에피네프린(아드레날린)으로 즉각적인 치료가 중요합니다. 에피네프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기도 근육을 이완시키며, 부기를 줄여 증상을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사람과 같이 아나필락시스 위험이 있는 사람은 자가 투여를 위해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휴대할 수 있습니다.

에피네프린을 투여한 후에는 두 번째 투여가 필요할 수 있고 환자의 상태를 안정시키기 위해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즉시 응급 의료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호흡 부전, 심장 마비 및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으려면 즉각적인 개입이 필수적인데요. 여기에서는 아나필락시스 증상 12가지/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mage by benzoix on Freepik

 

아나필락시스 증상 12가지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몸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하고 빠른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발병은 일반적으로 빠르며 종종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된 후 몇 분 이내에 발생합니다.

 

1. 아나필락시스 증상 - 호흡 곤란

- 숨가쁨: 아나필락시스를 경험하는 개인은 종종 가슴이 조이는 듯한 느낌과 함께 숨 쉬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천명음: 호흡 중에 천명음 또는 휘파람 소리가 들릴 수 있으며 이는 기도가 수축되었음을 나타냅니다.
- 기도 수축: 심한 경우에는 기도가 상당히 좁아져 기관지 수축이라는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아나필락시스 증상 - 얼굴, 입술, 혀의 부종(혈관부종)

- 급속 발병: 붓기가 빠르게 발생하고 얼굴 특징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 기도에 대한 위험: 얼굴 부종이 목구멍까지 확장되면 기도를 막을 가능성이 있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아나필락시스 증상 - 빠르거나 약한 맥박

- 빈맥: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신체의 반응을 반영하여 심박수가 증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약한 맥박: 혈압이 떨어지면 맥박이 약해지고 감지하기 어려워지며 이는 심혈관 질환을 나타냅니다.

 

 

4. 아나필락시스 증상 - 두드러기 또는 발진

- 특징: 피부에 부어오른 가려운 부풀음(두드러기) 또는 붉고 얼룩덜룩한 발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분포: 발진은 국소적이거나 ​​널리 퍼져 신체의 여러 부위를 덮을 수 있습니다.

 

5. 아나필락시스 증상 - 메스꺼움 및 구토

위장 장애: 이 반응은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신체가 알레르기 항원을 배출하려고 시도할 때 구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아나필락시스 증상 - 복통

경련: 강렬한 복통과 경련이 위장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7. 아나필락시스 증상 - 설사

갑작스런 발병: 아나필락시스는 빠르고 심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8. 아나필락시스 증상 - 임박한 파멸의 느낌

주관적 경험: 개인은 종종 압도적인 두려움이나 임박한 운명을 묘사합니다.

 

9. 아나필락시스 증상 - 착란

신경학적 영향: 혈압이 떨어지면 뇌에 산소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혼란이나 방향 감각 상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아나필락시스 증상 - 의식 소실

심한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뇌에 산소가 부족하여 의식을 잃거나 실신할 수 있습니다.

 

11. 아나필락시스 증상 - 창백하거나 푸른 피부(청색증)

산소 결핍의 징후: 피부는 특히 입술과 손발톱 주위에서 창백하거나 푸른 색조를 띨 수 있습니다.

 

12. 아나필락시스 증상 - 실금

통제력 상실: 신체에 극심한 스트레스를 가하면 방광이나 장의 통제력이 상실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즉시 인식하고 알레르기 반응에 대응하기 위해 에피네프린 투여를 포함한 즉각적인 개입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의학적 응급상황이므로 적절한 관리와 후속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치료법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치료는 의학적 응급상황이며 즉각적인 개입이 필요합니다. 주요 목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역전시키고 개인을 안정시키는 것입니다.

1. 에피네프린 투여

- 즉시 사용: 에피네프린은 아나필락시스의 1차 치료법입니다. 혈관을 수축시키고 평활근을 이완시키며 부기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자동 주사기: 에피네프린은 종종 미리 측정된 약물 용량을 전달하는 장치인 자동 주사기를 통해 투여됩니다. 일반적인 브랜드 이름에는 EpiPen, Auvi-Q 및 Adrenaclick이 포함됩니다.
- 주사 부위: 주사는 일반적으로 허벅지 근육에 투여됩니다.

 

2. 응급 의료 지원 요청

- 119에 전화하십시오. 에피네프린을 투여한 후에는 즉시 전문 의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응급 치료실로 이송: 아나필락시스는 의학적 응급 상황이므로 추가 평가 및 치료를 위해 환자를 가장 가까운 응급실로 이송해야 합니다.

 

3. 추가 에피네프린 복용량

- 필요에 따라 반복하십시오. 어떤 경우에는 초기 투여 후 증상이 지속되거나 재발하는 경우 에피네프린의 두 번째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의학적 감독: 후속 용량은 의학적 감독하에 투여되어야 합니다.

 

4. 지지요법

- 산소 요법: 아나필락시성 쇼크를 겪고 있는 개인은 산소 공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보충 산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정맥(IV) 수액: 정맥 수액은 혈압을 유지하고 혈관에서 수액 누출로 인한 영향을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항히스타민제

- 보조 치료: 가려움증과 두드러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디펜히드라민(Benadryl)과 같은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에피네프린의 대체제가 아님: 항히스타민제는 에피네프린의 대체제가 아니며 2차 조치로 사용해야 합니다.

 

6. 코르티코스테로이드

- 항염증 효과: 염증을 줄이고 후기 반응을 예방하기 위해 프레드니손과 같은 코르티코스테로이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지연 발병(Delayed Onset): 작용 개시가 더 느리며 급성 아나필락시스에 대한 일차 치료법이 아닙니다.

 

7. 기관지 확장제

호흡기 증상의 경우: 알부테롤과 같은 흡입형 기관지 확장제는 기관지 수축을 완화하고 호흡을 개선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8. 모니터링 및 관찰

- 지속적인 모니터링: 아나필락시성 쇼크 치료를 받은 개인은 악화 징후가 있는지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 관찰 기간: 때때로 증상이 재발할 수 있으므로 의료 환경에서 장기간 관찰하는 것이 권장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위험이 있는 사람은 에피네프린 자동 주사기를 휴대하고 적절한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증상을 목격하거나 경험하는 사람은 즉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효과적이고 시기적절한 치료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의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가능성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